Intro : 그래서 뉴스레터가 뭔데? 우리가 뉴스레터를 구독하는 이유
디자인 뉴스레터 소개 : UXUI, BX, 일상 분야별 뉴스레터 추천
Intro : 그래서 뉴스레터가 뭔데? 우리가 뉴스레터를 구독하는 이유
뉴스레터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트랜드라고 하지만 제겐 아직도 조금 어색한 친구같은 사이 같아요. 많은 사람들이 뉴스레터를 구독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았을 땐 진심으로 놀라기도 했고요. 그래서 이번 기회에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뉴스레터가 뭔데?”
뉴스레터는 뉴스와 편지를 뜻하는 레터가 결합한 단어입니다.
어떤 소식을 전달하기 위해 발행자가 구독자들에게 정기적으로 메일을 보내는 형태로 이뤄지고 있어요. 예전엔 마케팅을 목적으로 사용했지만, 최근엔 특정한 주제와 이야기를 전달하는 미디어로써 변했습니다. 즐거움이나 도움을 받기 위해 스스로 구독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다고 해요.
뉴스레터는 우리나라보다 해외에서 먼저 유행했는데요, 전문 블로거나 기자들이 운영하기 시작했습니다. 미국은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이 진행하는 뉴스 스타트업도 굉장히 빠르게 성장했는데, 경제 뉴스레터 모닝브루는 300만 명이 넘는 구독자를 갖고 있고 뉴욕타임즈는 80개가 넘는 뉴스레터를 운영하며 1,500만 명의 구독자를 갖고 있다고 하고요.
디자인 뉴스레터 소개 : UXUI, BX, 일상 분야별 뉴스레터 추천
하지만 외국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다양한 뉴스레터들이 보이고 있어요! 제가 인상깊게 본 뉴스레터를 소개해 드립니다. 🤗
UXUI 뉴스레터 : 팁스터
일정 : 격주 목요일 발행
주제 : 앱/웹 서비스 분석
이들이 분석하고 바라보는 앱들이 우리 일상 속 자주 사용하는 앱들이라 더 재미있어요! 특정한 주제에 맞춰서 글을 쓰는데, ‘구독 취소 페이지’가 주제라면 넷플릭스, 유튜브, 뉴스레터, 티빙 등등 다양한 구독 서비스를 한번에 비교해주죠. 하나를 분석하기보다 다양한 것들을 함께 분석해주니 눈에도 기억에도 쏙쏙 남더라구요!
BX 뉴스레터: 스몰레터
일정 : 3주에 한 번
주제 : 스몰브랜드에서 운영하는 뉴스레터, 브랜드
스몰브랜드 알고 계신가요? 스몰 브랜드를 좋아하고, 운영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한 뉴스레터입니다. 굿노트 템플릿을 만들어 파는 디자이너부터 여행 유튜버까지 자기만의 일을 찾으려는 사람들과 소기업들을 만나볼 수 있어요.
일상 뉴스레터 : 밑미 뉴스레터
일정 : 매주 월요일 아침 6시
주제 : 라이프스타일 / 마인드 케어 등
밑미가 홈페이지에서만 글을 적는 줄 알았는데, 뉴스레터도 보내주더라고요. 나를 챙기기 위한 서비스이니만큼 명상, 일상에서의 관계, 마인드 컨트롤이나 밑미 프로그램 등을 소개해 줍니다. 가끔 정보성 글만 읽다가 지칠 때 지나치지 않고 들어가보게 된답니다!
전시 뉴스레터: 아트맵
일정 : 매주 금요일
주제 : 전시, 문화예술 큐레이션 플랫폼 아트맵
아트맵 뉴스레터에서는 주제에 맞게 다양한 문화예술을 소개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아트맵은 전시회뿐만 아니라 전시작품, 작가, 전시장 등을 홈페이지에서 따로 소개하고 큐레이션하고 있어요. 퀄리티 있는 문화예술 공연을 보고 싶을 때, 이번주 가볼만한 전시회를 추천받을 수도 있고요. 저는 이제 따로 볼만한 전시를 찾아보지 않고, 여기서 소개받는답니다.
일상 뉴스레터 : 오깨들
일정 : 매일 밤 11시
주제 : 오늘 내가 깨달은 것들
뉴스레터는 격식있고, 긴 글이어야 한다는 편견을 깨 준 오깨들. 오깨들은 오늘 내가 깨달은 아주 작고 사소한 이야기들을 매일 밤 전해줍니다. ‘오늘 돌아오는 길에 붕어빵 가게를 보았다. 겨울이 지나가도록 한 번도 먹지 못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어 마음이 슬펐다.’ 놀랍게도 뉴스레터 내용의 전부랍니다. 정말 말그대로 오늘 생각난 것을 적어요. 누군가 저에게 매일 말을 걸어주는 것 같은 기분이라 종종 들른답니다.
오늘 소개할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
여러분들은 어떤 뉴스레터를 구독하고 계신가요? 즐겁게 보고 있는 뉴스레터를 소개해 주세요!
'디자인 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산성’에만 집착하면 안 되는 이유 : 목표를 달성하는 습관 만들기 (0) | 2023.02.03 |
---|---|
파레토 법칙과 롱테일 법칙, 그리고 브랜딩 (Pareto & Long-tail) (0) | 2023.01.26 |
우리는 무엇을 위해 아카이빙하는가? (Archiving) (1) | 2023.01.22 |
우리는 왜 트랜드를 읽어야 할까? (feat.트랜드코리아 2023) (0) | 2023.01.22 |